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아이들을 위협한다! 원인과 초기 증상

by 방구석넘버원 2023. 11. 11.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란

사람이나 동물의 폐 혹은 생식기에 주로 감염되는 세균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기침, 천명, 발열, 인후통 등 비교적 가벼운 감기 증상들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호흡곤란, 빈 호흡, 흉통 등 심각한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아이들을 위협한다! 원인과 초기 증상
출처: 구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원인과 초기증상)

원인

마이코플라즈마 뉴모니아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라고 합니다. 이 세균은 비말 감염과 접촉 감염에 의해 감염자로부터 주위의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증상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기침, 천명, 발열, 인후통 등 일반적인 감기 증세가 있으며 이후에는 호흡곤란, 빈 호흡, 흉통 등 심각한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은 5~9세를 포함한 만 6~12세의 학령기 아동에게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학동기 폐렴이라고도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위험한 이유

마이코플라즈마 폐럼은 다른 질병들과의 합병증이 쉽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중이염이나 축농증, 폐기종, 과민성폐질환, 폐섬유화증, 패혈증, 뇌병증, 뇌수막염 등 심각한 합병증까지 발생하게 되면 치료가 매우 힘들어지고 회복 또한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균의 잠복기

처음에는 가벼운 감기처럼 시작되지만 그 기간이 길게는 2주 이상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다른 세균들과도 쉽게 결합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또 다른 질환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족들과의 접촉을 피하고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며 특히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에게는 더욱 치명적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진단 및 치료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와 진단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진찰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진단방법

신체 검사에서는 폐 소리를 청취하고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확인합니다. 또한, 진단 검사로는 혈액검사와 X-레이, 폐기능검사 등이 사용됩니다. 혈액검사에서는 염증 표지인 C-반응성 단백질을 확인하고 X-레이 및 폐기능검사에서는 폐의 염증 정도를 파악합니다.

치료방법

일반적으로 균이 검출되면 항생제를 사용해서 치료를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균은 지역사회획득 폐렴의 주원인 병원체로 3~5년 주기로 유행하는 편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백신은 아직 없으나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으며 보통 증상이 나타난 후 2~3주가 지나면 회복된다고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예방법

최근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전염 경로, 아이들에게 흔한 원인, 진단 방법, 초기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